Home > Open Community > Consultant Column

전체 | 건강 | 과학 | 리빙 |
 [리빙]장미 전정 시 도움이 되는 코팅장갑
   이영걸    2023-01-02
  

장미 (예비)전정을 하려는데 일반 작업용 장갑으로는 가시를 감당할 수 없어 여러 제품을 검토해 보았었습니다.

가시에 찔리지 않을 목적으로만 선택한다면야 당연히 두꺼운 가죽재질이 좋겠지만

장미전정 이외에도 일상적인 용도로도 사용할 일반 코팅용 장갑 중에 혹시 적합한 제품이 있을까 하고 찾아보다 한 제품 구입해 사용해 보았는데 장미를 꽉 움켜쥐지만 않으면 가시가 뚫고 들어오지는 않아 무난하게 작업을 마쳤었습니다.

다만 전정할 양이 많거나 확실하게 가시로부터 보호받고자 한다면 가죽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많은 다양한 제품이 있지만 제가 검토해 본 두 제품의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가죽제품 중

두꺼운 가죽으로 된 용접장갑 형태의 노란색 코스트코 제품을 살펴봤습니다.

장점:

1. 장미 가시가 장갑을 뚫고 들어올 일은 없어 보인다

2. 두껍고 외관이 고급스러우며, 켤레 당 가격으로는 1만원 정도라 가성비가 있어 보인다.

3. 캠핑, 라이딩 등 타 용도로도 유용하다는 평이 많다.

단점:

1. 장미 전정 외에는 다른 정원 작업에는 조금 손이 자유롭지 못할 것 같다.

2. 하나만 필요한데 세개 묶음으로 판매한다.

■ 일반 작업용 코팅 장갑 중

라텍스 재질의 바닥이 조금 두꺼운 G사 에코그립 작업용 장갑을 살펴봤습니다.

장점:

1. 그다지 두껍지 않음에도 가시로부터 비교적 안전하다.

2. 켤레당 2천원 정도로 가죽제품에 비해 저렴하고 착용이 용이하다.

3. 바닥이 미끄럼 방지 처리되어 그립감을 필요로 하는 작업시 도움이 된다.

단점:

1. 가시를 완전히 차단하지는 못한다.

2. 손등 부위는 일반 코팅장갑 정도라 바닥은 멀쩡한데 손등이 먼저 헤진다는 평이 많다.

​총평:

손바닥 부분이 라텍스 형태임에도 장미 가시가 뚫고 들어오지 않아서 신기합니다.

물론 용접장갑처럼 재질 자체가 아주 두껍지는 않아서 힘을 일부러 꽉주면 가시가 뚫고 들어올 것은 자명합니다.

정원 작업 외에 조금 무거운 제품을 드는 등의 그립감을 필요로 하는 작업시에도 사용하면 좋을 듯합니다.